플래시 메모리에 데이터를 저장하려는 경우, 전역 변수를 해당 메모리에 배치하고 적절한 초기화를 수행해야 합니다. STM32F 시리즈의 경우, 일반적으로 플래시 메모리에 데이터를 저장하기 위해 EEPROM 에뮬레이션 라이브러리 또는 특정 플래시 메모리 영역에 직접 데이터를 저장하는 방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EEPROM 에뮬레이션 라이브러리를 사용하는 방법은 STM32CubeMX를 통해 간편하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직접 플래시 메모리에 데이터를 저장하는 방법에 대한 요약입니다.
- 플래시 메모리 영역 지정: 먼저, 플래시 메모리에서 데이터를 저장할 영역을 정의해야 합니다. 이 영역은 프로젝트에서 특정한 메모리 주소 범위를 가리킵니다.
- 전역 변수 선언 및 초기화: 해당 영역에 저장할 데이터를 전역 변수로 선언하고 초기화합니다.
- 데이터 읽기 및 쓰기 함수 구현: 플래시 메모리에서 데이터를 읽고 쓰기 위한 함수를 구현해야 합니다. 이러한 함수는 특정 플래시 메모리 API에 의존합니다.
- 데이터 저장 및 로드: 프로그램 실행 중에 데이터를 플래시 메모리에 저장하고 필요할 때마다 로드합니다.
예를 들어, STM32CubeMX를 사용하여 플래시 메모리의 특정 섹션을 EEPROM으로 설정하고 HAL 라이브러리의 함수를 사용하여 데이터를 쓰고 읽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include "main.h"
#include "stm32f4xx_hal.h"
/* 플래시 메모리 영역에 저장할 데이터 */
uint32_t globalVariableInFlash __attribute__((section(".myFlashSection"))) = 0;
/* 플래시 메모리 영역 주소 */
#define FLASH_MEMORY_ADDRESS 0x08010000
/* 플래시 메모리 영역 크기 */
#define FLASH_MEMORY_SIZE 0x1000
/* 플래시 메모리에 데이터 쓰기 */
void writeDataToFlash(uint32_t* data, uint32_t size)
{
HAL_FLASH_Unlock(); // 플래시 메모리 언락
/* 데이터 쓰기 */
for (uint32_t i = 0; i < size; i++)
{
HAL_FLASH_Program(FLASH_TYPEPROGRAM_WORD, FLASH_MEMORY_ADDRESS + i * sizeof(uint32_t), data[i]);
}
HAL_FLASH_Lock(); // 플래시 메모리 락
}
/* 플래시 메모리에서 데이터 읽기 */
void readDataFromFlash(uint32_t* data, uint32_t size)
{
/* 데이터 읽기 */
for (uint32_t i = 0; i < size; i++)
{
data[i] = *(__IO uint32_t*)(FLASH_MEMORY_ADDRESS + i * sizeof(uint32_t));
}
}
int main(void)
{
/* 플래시 메모리에 데이터 쓰기 */
uint32_t dataToWrite[] = {1, 2, 3, 4, 5};
writeDataToFlash(dataToWrite, sizeof(dataToWrite)/sizeof(dataToWrite[0]));
/* 플래시 메모리에서 데이터 읽기 */
uint32_t dataRead[sizeof(dataToWrite)/sizeof(dataToWrite[0])];
readDataFromFlash(dataRead, sizeof(dataRead)/sizeof(dataRead[0]));
/* 프로그램 실행 코드... */
while (1)
{
/* 무한 루프 */
}
}
위의 예제에서는 특정 플래시 메모리 섹션 .myFlashSection에 있는 globalVariableInFlash 전역 변수를 정의합니다. 그런 다음 writeDataToFlash 함수를 사용하여 데이터를 플래시 메모리에 쓰고, readDataFromFlash 함수를 사용하여 데이터를 읽습니다. 주의할 점은, 플래시 메모리에 데이터를 쓰려면 먼저 플래시 메모리를 언락해야 하고, 쓰기 후에는 다시 잠궈야 합니다.
이 예제는 플래시 메모리에 직접 데이터를 저장하는 방법을 보여주기 위한 간단한 것입니다. 실제로는 더 많은 보안 및 오류 처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또한, 플래시 메모리에 데이터를 저장하기 위해 사용되는 방법은 하드웨어 및 라이브러리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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